지적설계 이론의 흔한 오해 가운데 하나는 이론이 종교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비난이다. 실제로 미국에서 지적설계 이론을 둘러싸고 벌어진 재판이었던 도버 재판의 경우, 존스 판사는 지적설계 그 자체를 '종교'라 판시하는 웃지 못할 일까지 벌어졌다.
지적설계 이론가들은 ID 이론자체가 특정 종교에 기반을 두지 않은 과학 프로그램이라 이야기한다. 반면에 지적설계 이론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지적설계 이론가들의 종교적 동기, 소속 affiliation, 그들이 기독 단체등에서 하고 다니는 이야기들을 근거로 들며 지적설계 이론 자체가 종교에 기반을 둔 것이라 강하게 항변한다. 과연 누가 옳은 것인가?
무신론자이자 과학 철학자인 Bradley Monton이 그의 저서 Seeking God in Science에서 이러한 논란에 대해 지적설계 진영의 편을 든다. 오히려 그는 지적설계 이론이 종교라 비판하는 이들을 겨냥해 종교에 기반을 둔 이론(based on religion)과 종교
에 영감을 받은 이론(inspired by religion)을 구별해야한다는 분명한 선을 긋는다.
그가 예로 든 Benzene의 구조에 얽힌 일화는 이러한 구별을 명확하게 해준다.
Benzene은 ring구조로 이루어진 것은 오늘날 대단한 발견은 아니지만, 처음부터 그러했던 것은 아니다. Benzene은 탄소와 수소의 비율이 1:1이라는 특이한 구성을 가지고 있다. 보통 탄소 원자 하나는 4개의 수소와 연결될 수있기때문에 ring구조가 아닌 일반적인 원자의 배열로는 1:1이라는 비율이 나올 수가 없다.
이러한 탄소-수소의 비율과 구조를 Ring 구조로 설명한 독일의 화학자가 바로 Friedrich August Kekulé 이라는 학자다. 그는 이러한 구조를 어느날 꿈에서 뱀이 자신의 꼬리를 무는 것을 보고 Benzene의 Ring 구조를 연상해내었다.
그가 학계에서 Benzene의 ring구조라 밝힌 것은 과학적 근거에 근거해서 ring 구조라는 주장을 했지만 그의 발견은 그의 꿈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었다. 그렇다고해서 그가 Benzene의 Ring구조의 근거로 자신의 꿈을 근거로 댄 것은 아니었다. 그의 발견은 inspired by his dream이지만 based on his dream은 아닌 것이다.
지적설계 이론이 종교에 근거를 두었다는 비판이나, 그 자체로 종교라는 비판을 하는 사람들은 Benzene의 링 구조의 발견 역시 Kekule이라는 학자의 꿈에 근거를 둔 것이라는 비판과 같다.
지적설계 이론가들은 그들의 기독교적 배경, 혹은 유신론적 배경을 숨기지 않는다. 또한 그들의 종교적 동기 또한 숨기지 않는다. 그렇다고해서 그들이 제시하는 과학 이론으로서의 지적설계 이론 자체가 종교를 근거로 둔 것은 아닌 것이다.